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인터넷의 단점

by 까삼스 이삐 2021. 1. 17.
728x90
반응형

정보의 바다라고 할 만큼 인터넷에는 매우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아마 없는 자료가 없을 것입니다. 단지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권한이 없을 뿐입니다. 그만큼 많은 정보가 있는 인터넷에는 많은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우선 매우 많은 정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잘 못된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를 내가 취득했을 때 옳은 정보인지 틀린 정보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cross check fact check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출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최초 출처가 없는 정보는 잘 안 믿습니다. 또 제가 인용할 때는 최초 출처를 찾아가 가급적 최초 출처를 인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매번 그렇게 확인하는 것은 매우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라 급할 때는 신문이라도 인용하려고 합니다.

 

다음으로 인터넷의 단점은 바로 내가 아는 것만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소 유사 키워드라도 알고 있어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왜 단점일까요? 그것은 인터넷으로만 정보를 취득한 사람은 편협한 사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에서 정보를 보여줄 때는 스크린이라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찾은 정보 주위에는 그 정보와 연관된 정보만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없던 시절을 생각해 보십시오. 아니면 오프라인 상황을 생각해 보십시오. 과거에 정보를 얻기 위해서 가장 많이 참조했던 것이 바로 신문입니다. 신문도 물론 어느 순간 session을 나눠 경제면, 정치면, 스포츠면, 문화면 등을 나눠 유사 주제별로 묶어 놓기는 했지만 그래도 신문을 넘기다 눈에 띄는 제목의 기사를 읽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신문 다음으로 정보를 많이 찾는 곳이 바로 서점이나 도서관입니다. 그곳에서도 내가 원하는 책을 찾을 때 의도치 않게 눈에 띄는 책을 발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반드시 아이들을 서점이나 도서관을 주기적으로 데리고 가서 원하는 책을 찾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명 난독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익명성이라는 무서운 유혹이 존재합니다. 또한 타인에게 자신의 본 모습을 속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흔적은 남게 마련입니다. 꼬리가 길면 잡힙니다. 이렇게 익명성을 악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우리는 보다 많은 인증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 외 인터넷은 매우 재미있는 것이 많아 중독성이 강합니다. 그리고 상업적인 각종 유혹들이 존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

2020/08/20 - [우리의 자세] - 독서에 대한 자세

 

독서에 대한 자세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일일불독서 구중생형극)은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는 의미로 안중근 의사가 여순감옥에서 1910년 3월 26일 사망하기 전까지 옥중에서 쓴

kka3seb.tistory.com

2020/07/01 - [우리의 자세] - 미디어를 대하는 자세

 

미디어를 대하는 자세

미디어는 매우 재미있고 강한 중독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한번 미디어를 시청하기 시작하면 스스로 중단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TV 등을 통

kka3seb.tistory.com

2020/11/30 - [우리의 자세] - 온라인 연대와 오프라인 연대의 균형 유지

 

온라인 연대와 오프라인 연대의 균형 유지

인터넷이 도입되고 나서 오프라인 서점, 극장은 금방 망할 것처럼 각종 신문과 방송에서 떠들어 댔습니다. 그리고 Mp3 플레이어나 디지털카메라가 나왔을 때도 아날로그 음악 시장과 아날로

kka3seb.tistory.com

 

728x90
반응형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어 처리 시장 2026년 351억 달러 전망  (0) 2021.03.08
싸이월드  (0) 2021.02.07
배달의민족을 인수하려면 요기요를 매각하라  (0) 2020.12.28
공인인증서 폐지  (0) 2020.12.09
애플 수수료 인하  (0) 2020.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