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란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어로 사용자가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수행하는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일을 사람 대신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 정형화된 일이란 물론 사람마다 하는 일마다 다를 것입니다. 일상적으로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사람마다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 하는 행동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메신저를 먼저 실행하는 사람, 메일을 먼저 확인하는 사람,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는 사람들처럼 말이죠. 그리고 그 다음 몇 가지 행동들도 대부분 비슷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컴퓨터를 켰을 때 하는 행동들은 정형화되어있고 반복적입니다.
또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도 사람마다 다르게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정형화된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즉 RPA는 이러한 사람들이 컴퓨터의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정형화된 부분을 로봇이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단순히 실행 시키는 것만 하기 위해 RPA를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RPA를 구축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특별한 지식이 필요 없는 단순하고 매우 많이 반복적인 업무에 주로 적용합니다.
예를 들면 월말 유지보수 대상 기업 고객들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는 업무나 고객에게 단체 메일 발송 시 혼자 받는 것처럼 메일 보내는 일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RPA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에 있는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수정이나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세금 계산서 발행이나 메일 발송 같은 것도 최신 ERP나 메일 발송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전에 도입한 시스템들에서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야만 했던 업무들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은 한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제대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별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유지보수 하고 있다 하더라도 통합해서 처리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즉, 고객에게 메일 보낼 때 메일 발송 시스템과 고객 정보가 통합되어 있지 않다면 고객 정보(이름, 이메일, 소속, 직책)를 보고 메일 시스템에 입력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최악은 사람이 일일이 입력하는 것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업무도 RPA로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RPA가 만능은 아닙니다. RPA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말 잘 정형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중간에 조건이나 예외가 없어야 RPA로 적용하기가 쉽습니다. 물론 조건이 명확하면 상관없습니다. 고객에게 메일을 보낼 때 고객 등급에 따라 배경 이미지를 바꾼다거나 인사 문구를 바꾸는 등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RPA도 사람이 개발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리 패턴이나 규칙이 명확하면 코딩을 통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현재 국내 시장에 진출한 RPA업체는 해외 제품 뿐만 아니라 국내 제품, 심지어 국내 대형 IT 서비스 업체에서도 RPA 제품이 있을 만큼 RPA의 시장은 매우 뜨겁고 관련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서 RPA 시장을 밝게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시스템을 개편하는 것보다는 RPA를 도입하는 것이 비용측면에서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 임직원들에게 추가 교육도 필요 없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HIS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RPA 시장은 2017년 4억4,300만 달러(한화 약 5121억9,660만원)에서 2021년 12억2,400만 달러(한화 약 1조 4,151억원)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Markets)은 2019년 4월 펴낸 ‘전 세계 RPA 시장 점유율·트렌드 분석’ 보고서에서 전세계 RPA 시장이2020년부터 연평균 31.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까지 39억7천만 달러(한화 약 4조 6719억 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아웃소싱 분석 및 컨설팅 업체 HFS 리서치(HFS Research)는 전 세계 RPA 시장은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합쳐 2018년 23억4,400만 달러(한화 약 2조 7,584억 원)에서 2022년 43억800만 달러(한화 약 5조 701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가운데 RPA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9년 6억8,00만달러(한화 약 7,156억 원)에서 2022년 10억5,000만 달러(한화 약 1조 2,357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시장조사기관 트랜스퍼런시 마켓리서치는 세계 RPA 시장 규모가 매년 6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50억 달러(약 5조8,000억원)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RPA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 규모에 관한 조사 자료가 아직 없는 상태이지만 2019년 기준 대략 1000억원~15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디지털 경제뉴스의 [RPA 기획] 국내외 RPA 시장 어디까지 왔나 중에서...>
하지만 RPA를 도입하기 전에 꼼꼼히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로 어떤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RPA로 구현할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RPA로 모든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RPA를 도입하면서 모든 업무를 완전 자동화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완전 자동화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반 자동화는 빠르게 적용할 수 있고, 투자대비효과(ROI)도 훌륭합니다. 그리고 RPA는 한번 구축하면 끝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내의 환경과 그 안에서 사용하는 많은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계속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수정 보완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합니다.
향후 RPA는 AI와 접목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AI와 RPA 서로에게 영향을 줄 것입니다. 따라서 AI와 RPA에 대한 기본 개념 정도는 알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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