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대하는 자세에서 언급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은 인공지능입니다. 그럼 이런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들의 미래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그리고 어디에 우선적으로 인공지능이 개발되어 적용될까요?
여러 기관이나 리서치 회사의 보고서나 AI전문가들의 서적이나 기사 등에서 미래 직업 예측에 대한 각자 기준에 따라 없어질 직업 후보나 살아남을 직업 후보 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종합적으로 결론만 말하면 산업에서는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수익률)가 높은 곳부터 인공지능이 적용되고 있고 적용될 것입니다. 즉 산업에서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을 개발하는데 투입된 비용 대비 인공지능을 적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높은 곳부터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냉정하게 말해서 현재까지 인공지능은 인간이 인간을 대신(대체)하거나 보조할 목적으로 학습을 통해 개발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꼭 인공지능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 개발되어 사용된 거의 모든 제품이나 제도들 대부분은 이런 이유로 개발되고 소비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개발에 적합한 특징, 즉 인공지능 적용에 있어 ROI를 따질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알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업무나 새로 발굴할 업무를 찾아서 각자 환경에 맞게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 적용에 있어 ROI를 따질 때 주요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패턴이나 규칙이 있는지
- 학습할 데이터가 충분히 많은지 (또는 쉽게 구할 수 있는지)
-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었을 때 비용 절감이 큰지
- 예외 사항이 많은지
즉 일정한 패턴이나 규칙이 있고 과거부터 수행한 많은 양질의 결과 데이터가 이미 있으며, 현재 이것들을 처리하는 사람의 인건비가 비싼 업무부터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현재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지금까지 선망의 대상으로 손꼽힌 의료나 법률, 그리고 회계 관련 분야에 우선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Apple의 Siri나 Amazon의 Alexa로 대표되는 음성인식,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특정 객체를 판단하는 이미지 인식, 외국어 번역 등 소위 원천기술에 인공지능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천기술들은 서비스를 통해 계속 발전되고 있으며, 원천기술을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들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소비재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산업 전체, 모든 구성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컴퓨터나 각종 장비를 조작할 때 사람이 직접 조작을 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음성이나 제스처 등 장비를 직접 접촉하지 않고 마치 사람에게 업무 지시를 하듯 각종 장비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비 조작에도 사용될 수 있는 외국어 통·번역 개발로 과거에 외국어를 몰라서 막혔던 많은 제약들도 상당부분 해소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지금까지 장족의 발전으로 많은 장애물들을 제거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존재하는 특정 직업이 인공지능으로 완전히 대체되기까지는 여전히 많은 장애물들이 남아있습니다. 과거 산업혁명 시대의 러다이트 운동(Luddites Movement)같은 저항에 따른 법적 제재를 꼽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인공지능 자체가 가지고 있는 예외 사항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것과 인간 자신이 성취하고 싶은 욕망이나 독립 객체이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성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으로 전환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전환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산업이나 생활 환경의 변화로 과거 직업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것보다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예외 사항에 대한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은 학습의 한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론 학습하는 기간이나 대상이 많으면 그만큼 예외 사항에 대한 대처 능력은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OI 측면에서 어쩌다 한번 발생하는 예외를 위해 많은 학습에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인간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ROI 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지금 발생한 예외 사항은 향후의 학습 데이터로 활용되기 이전에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당면한 과제입니다. 따라서 예외로 인해 발생되는 위험이 큰 업무일수록 예외 처리를 위해 인공지능과 함께 인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예외 처리 이외에도 인간과 인공지능은 각각 나름의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장점을 잘 활용한 협업이 ROI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누군가의 지시나 명령을 받는 것을 싫어합니다. 특히 왜 그런 지시나 명령이 내려졌는지 그 이유도 모르는 지시나 명령을 따르는 것을 더더욱 싫어합니다. 그리고 인간은 본인이 원하는 일은 실패하든 성공하든 상관없이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인공지능이 발전해서 예외 처리도 잘하고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인간이 선호하는 직업이나 업무가 인공지능으로 완전히 대체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이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서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또 그로 인해 우리의 삶과 우리 아이들의 미래 일자리는 분명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자리나 직업은 꼭 인공지능이 아니더라도 산업혁명 이후 꾸준히 계속 변화해 왔습니다. 오히려 인공지능 중심으로 일자리가 개편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인공지능이 적용될 수 있는 특징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그만큼 잘 대처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이 적용될 수 있는 특징을 잘 숙지하여 앞으로의 일자리 변화에 잘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지만 지금까지 지구에서 생존한 많은 동·식물들의 특징은 바로 변화에 적응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인공지능 시대에 하나의 독립 객체로 잘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공지능을 잘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될 특징을 잘 숙지하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지 그 방향성을 명확히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7/05 - [배움의 즐거움] - 인공지능을 배웁시다. #1
2020/07/06 - [배움의 즐거움] - 인공지능을 배웁시다. #2
2020/07/03 - [우리의 자세] - 4차 산업혁명을 대하는 자세
2020/07/24 - [배움의 즐거움] - 언제 기계학습을 시키고 언제 코딩을 하죠?
2020/07/25 - [배움의 즐거움] - 특이점이 뭐죠?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을 이끄는 주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되고 있다. 왜? (0) | 2020.07.16 |
---|---|
코딩 교육에 임하는 자세 (0) | 2020.07.15 |
인공지능을 배웁시다. #2 (0) | 2020.07.06 |
인공지능을 배웁시다. #1 (0) | 2020.07.05 |
4차 산업혁명을 대하는 자세 (0) | 2020.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