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소프트웨어 교육 열풍

by 까삼스 이삐 2020. 7. 17.
728x90
반응형

세계 여러 나라는 각국의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시행 중이며, 핀란드 등 일부 몇몇 나라에서는 유치원 때부터 관련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 출처: https://pixabay.com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는 전국 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고,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까지 그 대상을 확대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준비 부족과 코로나19로 아직까지 제대로 시행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을 기르는 교육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컴퓨터와 대화하고 다루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법 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사고 과정을 배웁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방법을 문제해결학습, 체험학습, 탐구 학습 등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입니다. 

<출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1]에서 발간한 2019 학생·학부모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 프로그램>

 

 

그렇지만 정부에서 추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양산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한 코딩 교육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코딩)을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인 것입니다. 즉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에는 코딩 교육이 있으며, 코딩 교육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컴퓨터, 출처: https://pixabay.com

 

사실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 8-90년대 IBM Apple을 중심으로 개인용 컴퓨터(PC)가 보급되었을 때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었습니다. 그래서 동내에 컴퓨터 학원이 생길 만큼 열기가 대단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그 열기는 시들해졌고 동내에 그 많던 컴퓨터 학원들도 하나둘씩 사라졌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정부의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와 더불어 인공지능이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주변에서도 심심찮게 코딩 교육을 받는 아이들을 다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배우고 있는 코딩 교육은 MIT에서 개발한 스크래치(Scratch) 나 우리나라 엔트리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엔트리(Entry)를 배우고 있으며, 이들 언어들은 교육 목적으로 개발된 블록 기반 언어입니다. 블록기반 언어는 블록들을 조합하여 장난감을 만드는 레고처럼 미리 정의된 블록들을 조합하여 간단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블록기반 언어가 아무리 쉽고 교육용으로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블록기반 언어도 분명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다면 블록기반 언어로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에서는 블록기반 언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韓國敎育學術情報院,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약칭: KERIS) 유치원부터 ··, 대학에 이르기까지 교육과 학술연구 분야 정보화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같이 읽으면 좋은 :

2020/07/15 - [우리의 자세] - 코딩 교육에 임하는 자세

2020/07/16 - [배움의 즐거움] - 산업을 이끄는 주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되고 있다. 왜?

2020/07/18 - [배움의 즐거움] - 코딩과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2020/07/19 - [배움의 즐거움] - 코딩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20/07/20 - [우리의 자세] - 패턴이나 규칙을 대하는 자세

2020/07/04 - [우리의 자세] - 인공지능을 대하는 자세

2020/07/05 - [배움의 즐거움] - 인공지능을 배웁시다. #1

 

 

728x90
반응형

댓글